건강한 생태계의 보존과 자연순환의 가치를 지켜갑니다

유기축산물

친환경축산 관련 인증 소개

유기축산물 인증


'유기축산물' 인증은 유기농산물의 재배, 생산 기준에 맞게 생산된 유기사료(비식용유기가공품)를 급여하면서 일정한 인증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을 의미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소관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표 3 제3호바목 참조). 


2001년에 도입된 유기축산물은 기본적으로 인공합성물이나 인위적인 변형산물을 가하지 않고, 품종 선발에서 도축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연적인 방법으로 가축을 사육하여 생산된 친환경축산물입니다. 


특히, 유기적으로 생산된 농후사료와 조사료의 급여, 동물용의약품의 사용 금지 등 가장 안전한 식품을 생산하는 사육시스템에 의해 생산된 친환경축산물입니다.


100% 유기농 사료 급여와 사육장 크기도 일반의 4배 정도로 크게 만들어야 하는 등 사육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특히 양돈 등 더 인증기준이 까다로운 축종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선택적인 가치로서의 친환경축산물 관련 인증으로서는 가장 상위의 인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기축산물의 인증을 위해서는 ① 일반원칙 및 단체관리, ② 사육장 및 사육조건, ③ 자급사료 기반, ④ 가축의 선택, 번식방법 및 입식 ⑤ 전환기간, ⑥ 사료 및 영영 관리, ⑦ 동물복지 및 질병관리, ⑧ 운송·도축·가공과 정의품질 관리, ⑨ 가축분뇨의 처리 등 9가지의 인증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농림축산식품부 소관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표 3 제3호). 

친환경축산물 인증제도란?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전문 인증기관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 검사하여 정부가 그 안전성을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


"축산업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고, 환경보전 기능을 증대하는 동시에 일반축산물을 친환경축산물로 허위 또는 둔갑 표시하여 판매되는 것으로부터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고, 유통과정의 신뢰 구축으로 친환경축산물 생산 및 공급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축산물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위해서는 축산농장의 친환경축산물 인증뿐만 아니라 도축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책임지는 유통업체나 판매장이 친환경축산물 취급자 인증을 받아야만 가능합니다. 친환경축산물 인증, 생산은 물론 유통·가공 전 과정이 친환경적으로 관리됨을 의미합니다.


그동안의 친환경축산물 인증제도는 더 상위의 친환경축산물 인증인 '유기축산물 인증'과 쉽게 말해 보급형 친환경축산물 인증이라고 볼 수 있는 '무항생제 인증'으로 이분화되어 있었으나, 최근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이 '항생제 사용 저감'이라는 제도 취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축산법으로 이관하여 별도 인증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결정됨에 따라 친환경축산물 인증은 유기축산물 인증으로 단일화되었습니다. 



2001년에 도입된 유기축산물은 기본적으로 인공합성물이나 인위적인 변형산물을 가하지 않고, 품종 선발에서 도축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연적인 방법으로 가축을 사육하여 생산된 친환경축산물입니다. 특히, 유기적으로 생산된 농후사료와 조사료의 급여, 동물용의약품의 사용 금지 등 가장 안전한 식품을 생산하는 사육시스템에 의해 생산된 친환경축산물입니다.

100% 유기농 사료 급여와 사육장 크기도 일반의 4배 정도로 크게 만들어야 하는 등 사육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특히 양돈 등 더 인증기준이 까다로운 축종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선택적인 가치로서의 친환경축산물 관련 인증으로서는 가장 상위의 인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기축산물 인증을 위한 세부적인 인증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유기축산물 인증농장은 2020년 현재 각 축종별로 다음 표와 같습니다. 


축종합계한육우낙농양돈산란계육계
기타
농가수92185311424